안녕하세요~ 오늘은 무화과 효능과 세척방법 , 보관방법, 맛있는 무화과 고르는 방법, 먹는 방법 이야기를 해볼게요.
무화과는 8월 ~ 11월에 먹을 수 있는 과일이에요.
무화과는 이름 그대로 ‘꽃이 없는 열매’ 예요.
우리가 먹는 무화과열매가 무화과 꽃이라고 해요.
무화과의 효능과 세척방법 – 무화과의 효능
피신이라는 성분은 단백질 분해효소 덕분에 위장기능이 떨어지거나 소화가 잘 안 될 때 도움이 된다고 해요.
무화과는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 펙틴, 시트르산, 엽산, 피신, 폴리페놀이 들어있어요.
맛있는 무화과 고르는 방법
무화과는 쉽게 물러지고, 더위에 금세 익어버려서 맛이 변하기가 쉬워요.
맛있는 무화과를 고를 때는 아랫부분이 마르지 않고, 표면이 고르게 적갈색이면서 무르지 않은 무화과를 골라오는 게 좋아요.
무화과 보관방법
무화과는 말랑말랑하고 껍질이 얇아서 쉽게 물러지는 편이라 오랫동안 보관하기 힘들어요.
생과로 보관할 때는 씻지 않은 상태로 물기 없이 냉장고에 보관하는 게 좋아요.
오래 보관하려면 무화과를 말려서 보관하거나, 잼으로 만들기도해요.
무화과의 효능과 세척방법 – 무화과 세척방법
무화과는 껍질이 부드럽고 얇아서 껍질째 먹어도 돼요.
세척할 때는 키친타월을 적셔 무화과 껍질부분을 살짝 닦아내거나, 흐르는 물에 가볍게 세척한 뒤 먹어요.
무화과를 물로 세척할 경우, 무화과 아랫부분에 물이 들어가면 당도가 떨어질 수 있어서 아랫부분에 물이 들어가지 않게 세워서 세척하는 게 좋아요.
무화과 먹는방법
무화과는 단맛이 나서 벌레가 무화과 아랫부분 벌어진 곳으로 들어갈 수 있다고 해요.
먹을 때는세척 후 반으로 잘라서 무화과 내부에 벌레가 없는지 확인하고 드시는 게 좋아요.
그냥 베어 물었다가 벌레를 만날 수도 있어요. ^^;;
저는 무화과 내부에 있는 벌레도 확인할 겸 4 등분해서 먹어요.
껍질이 약간 까끌거리는데, 까끌거리는 느낌이 싫다면 껍질을 얇게 벗겨내고 먹어도 돼요.
무화과는 겉으로 보기에는 작은 조롱박처럼 생겼지만, 내부는 예쁘지 않아서 호불호가 갈리는 과일이에요.
하지만, 인위적인 단맛이 아닌 은은한 단맛과 한 번씩 톡톡 씹히는 식감이 재미있어서 한번 그 맛에 빠지면 안 사 올 수가 없더라고요.
저도 무화과 내부모습때문에 못먹었었는데, 한번 먹기 시작하니 그 맛에 빠져버려서 마트에서 무화과가 보이면 일단 구매하게 되더라고요. ^^
오늘 무화과 효능과 세척 방법, 보관방법, 맛있는 무화과 고르는 방법, 먹는 방법이야기는 여기까지 할게요.